2025/03/24 3

단기 생산비용과 장기 생산비용의 구조

– 규모가 커지면 비용도 줄어들까? 기업의 시간별 비용 구조 분석1. 생산량을 늘리면 비용은 어떻게 변할까?기업이 생산을 확대하면 비용도 함께 늘어납니다.하지만 모든 비용이 똑같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생산량이 늘어날수록 단위당 비용이 줄어들 수도 있고, 오히려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이를 이해하려면 기업의 시간 개념을 먼저 구분해야 합니다:**단기(Short Run)**와 **장기(Long Run)**입니다.2. 단기 vs. 장기: 생산자 입장에서의 구분구분정의조정 가능 요소단기일부 생산 요소가 고정된 상태노동, 원자재 등 일부만 조정 가능장기모든 생산 요소가 가변 가능한 상태공장 규모, 기계 수, 인력 등 모두 조정 가능✅ 단기에는 '공장은 그대로, 사람만 늘린다'✅ 장기에는 '공장 자체를 확장하거나..

경제학 2025.03.24

생산과 비용의 개념

– 기업은 어떻게 생산하고, 무엇을 고려할까?1. 소비자 다음은 누구? 바로 ‘생산자’입니다앞선 글에서는 소비자가 효용 극대화를 위해 어떻게 선택하는지를 살펴봤습니다.이제 시선을 바꿔볼 차례입니다.시장에서 소비자와 함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다른 경제 주체는 바로 기업, 즉 생산자입니다.✅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이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생산하고, 어떤 비용 구조를 갖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이번 주제입니다.2. 생산이란 무엇인가?생산이란 노동, 자본, 토지 등의 생산 요소를 활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행위입니다.예를 들어,빵을 만드는 제과점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사앱을 개발하는 IT 기업 모두→ 어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생산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3. 생산 요소의 기..

경제학 2025.03.24

효용 극대화와 수요 곡선의 유도

– 소비자의 선택이 수요 곡선을 만들어낸다1. 수요 곡선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우리는 이미 여러 편을 통해 수요 곡선은 우하향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즉, 가격이 떨어지면 수요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이 감소하죠.하지만 질문이 생깁니다.✅ “왜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늘어나는 걸까?”✅ “그건 단순한 현상인가, 아니면 이론적으로 설명 가능한가?”바로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이 이번 주제인 효용 극대화와 수요 곡선의 관계입니다.2. 복습: 소비자는 효용 극대화를 추구한다소비자 선택 이론에서 소비자는 항상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소비합니다.주어진 예산 안에서, 효용(만족)을 가장 크게 만들 수 있는 상품 조합을 선택한다.이때 각 상품에 대한 **한계효용 대비 가격(MU/P)**이 동일한 상태에..

경제학 2025.03.24